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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청소년기는 어른으로 성장해 가면서 신체적 발달은 물론 학업, 부모와의 문제, 또래 문제 등으로 많은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입니다.
    성인에 비해 많이 불안정하여 인내심과 자기통제가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로인해 청소년들은 크고 작은 심리 정서적 문제들을 겪곤 합니다. 심리 정서적 문제들을 방치 할 경우 자존감 저하, 왜곡된 자아상, 중독 등에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리 정서적 문제들이 심각해지기 전에 전문가와의 치료를 통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흥미에 따라 개인 심리상담치료 이에도 미술치료, 놀이치료들을 병행하며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대상

    •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한 경우
    • 친구와 다투고 갈등이 심한 경우
    • 학교 선생님과 사이가 안 좋은 경우
    • 흡연, 음주,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 심리적으로 우울한 경우
    • 진로선택을 하는데 가족과 갈등이 심한 경우
    • 정서적으로 많이 불안한 경우
    • 공부하는 것이 무의미하고 하기 싫은 경우
    • 지시에 따르거나 일상적인 일, 학교숙제를 끝내지 못하는 것이 반복되는 경우
    • 내가 무슨 학교와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

    게임, 인터넷 중독(Games and Internet addiction)

    중독이란 약물, 사상이나 사물에 지나치게 젖어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 할 수 없거나,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 상태를 말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 스마트폰은 이제는 떼어 놓고 생활 할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산업에 발달로 연령에 상관없이 게임을 접하기 쉬운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은 다른 중독에 비해 접하기 쉽고 중독의 위험성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은 중독에 이를 수밖에 없었던 심리적·환경적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를 기반으로 심리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가족치료, 부모 교육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인터넷, 게임중독 증상
    • - 하루라도 인터넷, 게임을 안 하면 허전하다.
    • -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인해 타인과 다툰 적이 있다. (학교, 가정, 직장)
    • - 인터넷이나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 - 인터넷, 게임은 나의 유일한 취미이다.
    • -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친구와 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 - 인터넷, 게임 시간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 -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지각 또는 결석을 한 적이 있다.
    • - 인터넷, 주말, 휴일에는 평소에 못한 게임을 몰아서 해야 한다.
    • -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수면이 부족하다.
    • - 게임방(PC방)에서 밤새서 게임을 한 적이 있다.
    • - 학교나 회사에서 친구, 동료 간에 게임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한다.
    • - 같은 종류의 게임을 끊고 다시 했었던 적이 있다.

    집단 따돌림(Bullying)

    ‘집단따돌림’이란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언어적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문제가 본격적으로 사회문제가 된 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로 최근에 와서는 피해 당사자의 자살, 가해학생의 구속, 피해학생의 부모가 학교와 교육청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사회문제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따돌림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초기 대응, 지속적인 관심과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 집단 따돌림 의심 증상
    • 대부분의 아동 청소년의 경우 보복을 두려워하여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가지고 다음의 증상들이 3개 이상 나타날 시 사실확인과 함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 - 말과 표정이 사라진다.
    • - 무기력하고 기운이 없다.
    • - 말 거는 것을 싫어하고 짜증을 부린다.
    • - 입맛이 없다고 잘 먹지 않는다.
    • - 전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전화연락 후 자주 나간다.
    • - 두통, 복통, 몸살, 미열을 앓거나 악몽을 자주 꾼다.
    • - 학교 가기를 거부 한다
    • - 돈, 물건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 -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성적이 떨어진다.
    • - 친구 혹은 학교 얘기를 잘 안한다.
    • 집단 따돌림 피해자의 후유증
    • - 성인이 된 이후 우울, 불안, 피해의식 등 심리적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 이성과 사귀는데 큰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 자기개념이 부정적이고, 누구보다 더 우울할 가능성이 큽니다.
    • - 타인을 믿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 -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큽니다.
    • - 실업률과 같은 진로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 -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흔히 대인공포증, 무대공포증, 연단공포증‘ 등으로도 불리는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입니다. 대인기피증은 낯선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윗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때, 남이 보는 앞에서 무언가를 해야 할 때, 이성과 만날 때 등등 남에게 평가 받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인공포증은 약물치료만으로는 완치가 어려우며 심리치료(심리 교육, 인지 재구성 훈련, 상황 노출 연습)를 병행하는 것이 재발률도 낮고 효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수줍음과는 달라요!
    •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인 사람들도 남의 앞에 나설 때 부정적 평가를 두려워합니다만, 그 두려움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으며,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회피행동을 보이지 않습니다.
    • 하지만 대인공포증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실제보다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며, 명확한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이 자신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일 것이라고 단정해 버립니다. 이러한 주관적이고 강박적인 생각들이 불안감을 점점 커지게 하여 결국 중요한 사회적 기능에 큰 지장을 나타나게 합니다.
    • 대인기피증 주요 증상
    • -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 -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데 필요한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 낯선 사람을 대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받게 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이고 강한 공포감을 느낍니다.
    • - 두려워하는 상황에 처하면 거의 예외 없이 불안해하며, 공황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 불안감을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합니다. 피하지 못하면 불안과 고통이 매우 심해집니다.
    • - 우울증, 물질 남용(알코올 남용등)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 스스로 이러한 불안증이 이상하고 지나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우울증(Teen depression)

    청소년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과 다르게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고 심각합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학업성적 저하, 폭력, 교우 관계 악화등에 문제를 보이며 심각한 경우에는 자살시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가 되지 않은 채 성인이 되면 우울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초기에 발견 할수록 좋으며, 꼭 치료적 개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
    • - 기분: 슬픈 감정이 지속되며, 주변 사람들과 과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짜증과 화가 늘어나고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 - 태도: 자신을 불쌍하다고 여기며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해 큰 부정적 태도를 보입니다.
    • - 에너지수준: 신체를 움직이고 사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고, 낮은 수행을 보입니다.
    • - 신체적 특징: 늦게 잠을 자고 깊은 수면을 하지 못합니다. 그로인해 항상 피곤해 하며 두통이나 복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 행동: 행동이 느려지고 비관적인 생각들로 인해 새로운 계획을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동 청소년기에는 우울한 상태를 반항적 행동 혹은 반사회적 활동을 통해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