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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

    아동은 성인과 다르게 감정을 다스리고 표현하는 부분이 미숙합니다. 이런 점에서 아동상담은 아동들이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놀이, 미술등의 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치료프로그램 안에서 아동상담사는 아동의 문제와 욕구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심리 치료적 개입을 합니다. 아동기의 작은 갈등과 심리적 고통은 성인이 된 후에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음으로 조기에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치료 대상

    • 지나치게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아동 (ADHD)
    • 쉽게 짜증 / 화를 잘내고, 불안이 높거나 위축이 되어있는 경우
    • 고집이 센 경우
    • 애착의 문제가 있는 경우
    • 심한 반항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 컴퓨터나 게임에만 빠져있는 경우
    • 겁이 많고, 자신감이 없는 경우
    • 부모/형제/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 자기 의사표현이 부족한 경우
    • 부모와 떨어지기가 어려운 경우
    • 아동이나 부모가 병원치료나 약물과 관련하여 거부감이 있는 경우
    • 최근 갑작스러운 사건으로 충격을 받은 경우

    ADHD(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ADHD는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충동성에 모습을 보이며, 보통 3가지 중 2가지 영역에서 큰 문제를 보입니다. ADHD는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많은 지장을 줍니다. 보통 완치가 12~20세 사이에 주로 일어나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해야 하는 심리장애입니다.

    • ADHD 주요증상
    •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 - 세부적인 것에 자세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 - 숙제나 과제를 곧바로 시작한다거나 시간 내에 끝마치는 것이 어렵다.
    • - 숙제, 준비물, 약속 등 일상적인 일들을 잊어버리는 일이 많다.
    • - 학업 또는 다른 활동을 할 때 조심성 없이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
    • -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일(학업/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싫어한다.
    • - 공부할 때나 놀이를 할 때 등 관심이 없는 일들에 10분 이상을 집중하지 못한다.
    • 과잉 행동
    • - 손발을 계속 움직이고, 의자에 앉아서도 계속하여 몸을 움직인다.
    • -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수업시간)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닌다.
    • -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위험한 행동을 한다.
    • - 조용한 활동은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 지나치게 말이 많다.
    • 충동성
    •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다.
    •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 대화나 게임에 참견하는 일이 잦다
    •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학습장애(LD)

    학습장애(LD)는 책 읽기, 산수, 쓰기를 일대일로 검사하여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2년 동안 현저하게 낮은 성취도가 나올 때 진단됩니다. 검사를 통해 어떤 학습 장애인지 정확히 평가하고 원인에 맞는 훈련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습장애 주요증상
    • 읽기 문제(글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저하되었을 경우)
    • - 읽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
    • - 듣기와 읽기 과정 중 비슷한 음소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
    • - 음절, 어절 단위를 끊어서 읽기 어려워한다.
    • - 접미사, 조사 사용을 잘 하지 못한다.
    • - 쓰여 있지 않은 말을 있는 것처럼 읽는다.
    • - 책을 읽고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 - 글의 핵심 파악을 어려워하며 못한다.
    • 쓰기 문제(생각을 표현하는 쓰기 능력이 저하된 경우)
    • - 철자를 많이 틀린다.
    • - 문장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 - 글씨를 알아볼 수가 없다.
    • - 글을 쓸 때 사용하는 단어가 제한되어 있다.
    • 산수 문제(수리 연산과 산수 문제 해결에 결함이 있는 경우)
    • -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 - 기억력이 떨어진다.
    • - 숫자의 상징을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도형 맞추기, 블록 조립과 같은 공간지각 능력이 떨어진다.

    소아 우울증(Pediatric depression)

    아동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과 다르게 인지적, 정서적 성숙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전형적인 성인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기 보다는 다른 증상 및 문제들로 가려져 나타납니다.

    • 소아우울증 주요증상
    • 예전과 다른 모습이 나타남
    • - 매사에 의욕이 없어 보인다.
    • - 공부할 때 잘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모습을 보인다.
    • - 전에 흥미를 가지고 하던 활동이나 놀이에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 - 또래 친구들과 놀지 않고 집에만 있으려 한다.
    • - 작은 일에도 울고 자주 신경질을 부리는 일이 많아졌다.
    • -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어려워한다.
    • - 밤에 잘 자지 못하고 악몽을 꾼다.
    • - 예전보다 쉽게 피곤 해 하며, 식사량이 전보다 줄어들었다.
    • - 자신감이 많이 저하된 모습을 보이고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